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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ERC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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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"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인지도, 사용자 만족도, 홍보수준에 대한 조사·분석" 논문 공유
  • 작성자  :
    관리자
    등록일  :
    2019-01-24
  • 첨부파일  :

  • 제목 및 저자


    - 제목 : Analysis on public perception, user-satisfaction, and publicity for WEEE collecting system in South Korea:

                A case study for Door-to-Door Service

    - 저널 : Resources, Conservation & Recycling (SCIE, IF: 5.120)

    - 저자 : 송효택, 최원희, 안치문, 이기배, 박지환, 최상옥, 한성원

    - 기관 :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, 고려대학교


    요약



    본 연구는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 운영중인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사업에 대한 사업 인지도, 만족도, 홍보수준, 홍보필요성에

    대해 분석한 연구논문이다. 본 연구에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는 "D-to-D"로 간략히 줄여 표현하였으며, 데이터는 2017년 조사

    전문기관을 통해 수집한 전화설문 결과를 토대로 조사 ·분석하였다. 


   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.

    ○ 계층적 샘플링을 통해, 설문자 2,000명을 대상으로 방문수거 사업 인지도/만족도/홍보수준 및 홍보필요성 조사 결과를 정리하였다.

      - 인지도는 48.2%로 측정되어 예년에 비해 점차 상승 중 (39.2% (2015)→ 42.6% (2016)→ 48.2% (2017)) 

      - 만족도는 90.7%에 해당하는 응답자들이 긍정적으로 응답

      - 홍보수준은 58.9%의 응답자들이 홍보수준이 미흡하다고 응답

      - 홍보필요성은 86.0%의 응답자들이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응답


     응답자의 연령/지역에 따른 '인지도', '만족도', '홍보수준', '홍보필요성'의 응답 차이 통계분석( t-test) 실시

        ※ 연령 : 10대 ~ 70대 이상 / 지역 : G1(서울,경기,인천), G2(부산,경상,울산),G3(대전,충청,세종), G4(광주,전라), G5(강원), G6(제주)

       [연령] - 인지도는 각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 존재 (P < 0.05)

                - 만족도는 각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 존재 없음 (P > 0.05)

                - 홍보수준은 각 연령별로 일부 유의미한 차이 존재

                  → 10~20대 연령이 타 연령 응답과 유의미한 차이 있음 : 10~20대는 홍보수준이 상대적으로 "낮음"으로 평가

                - 홍보필요성은 각 연령별로 일부 유의미한 차이 존재

                  → 10~20대 연령이 타 연령 응답과 유의미한 차이 있음 : 10~20대는 홍보필요성이 상대적으로 "불필요"로 평가)

       [지역] - 인지도는 부산/울산/경상 지역이 가장 낮게 응답되었으며, 타 지역과 일부 유의미한 차이 존재 (P < 0.05)

                - 만족도도 부산/울산/경상 지역이 가장 낮게 응답되었으며, 타 지역과 일부 유의미한 차이 존재 (P < 0.05)

                - 홍보수준은 서울/경기/인천이 미흡하다고 평가하는 비율이 높았으며. 타 지역과 일부 유의미한 차이 존재 (P < 0.05, 0.10) 

                - 홍보필요성을 가장 강조한 지역은 강원이며, 타 모든 지역과 유의미한 차이 존재 (P < 0.05)